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순 우리말 사전 이용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순 우리말 사전 이용 방법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말입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글을 사용하는 나라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외래어가 많이 섞여 사용을 하는데요.

나쁘다는 말이 아닙니다. 알고 사용합시다. 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전을 이용해서 순수한 우리말을 찾아봐요.

순 우리말 사전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우리 조국/조상님들의 언어를 사랑하고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 봐요.

▼ 아래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여 순 우리말을 검색 뜻풀이/속단/어휘/용례를 알아볼수 있습니다. 입력하기!

 

 

 

 

▼여러분 "잡도리"라고 아나요? 우리말인데 대부분 모르더라고요. 가장 먼저 어휘를 보겠습니다. 보시지요.

단단히 준비하거나 대책을 세움이라고 합니다. 하나하나씩 모두 보여 드리겠습니다. 속담 → 뜻풀이순으로요

지금 보는 사이트만 잘이용을 한다면 우리나라 순수한 우리말을 많이 알수 있습니다. 솔직히 몰르잖아요?

 

 

 

 

순 우리말 사전으로 이동을 원한다면 아래에 (링크)를 이용하면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우리말샘 홈페이지(링크)

▼그럼 두번째로 속담,관용구를 알아보겠습니다. "잡도리" 같은 단어입니다. 그럼 속담을 보겠습니다.

"반찬 먹은 고양이 [괭이] 잡도리하듯" = 반찬을 훔쳐먹은 고양이를 잡아 족치듯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잠롯을 저지른 사람을 붙잡고 야단치고 혼내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말이라고 합니다. 어렵네요.

 

 

 

 

▼다음으로 3번째 뜻풀이입니다. 10가지나 검색이 됩니다. 하나씩 적어보겠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다잡다 / 단단히 다스리거나 잡도리하다 , 솔직히 우리말이 너무 어려운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방송을 봤어요.

100년전 우리 조상님의 음성 파일인가? 유튜브에서 봤는데 100년전이지만 사용하는 말이 많이 다르더라고요

솔직히 깜짝 놀랬습니다. 오늘 사전을 보니 이해가 가네요. 세월이 지나면서 자꾸 바뀐다고 생각을 합니다.

 

 

 

 

▼ 용례는 생략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세히 찾기"를 클릭했습니다. 단어로/자소로 찾기가 있어요.

구분/품사/방언 지역/음절수를 이용하여 찾기를 할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전문가나 사용이 가능 하겠습니다.

매일 사용하는 한글이 순수우리말이 너무 어렵게 느껴졌지만 다행히 사전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오늘 순 우리말 사전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말 찾기 아니면 우리말 뜻풀이 속담을 알수 있었어요.

이렇게 간단한 포스팅으로 많은 도움은 못드렸지만 사전을 한번 활용해보는것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오늘 내용을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