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울증 test 하기 자가진단법 극복법

우울증 초기 증상

우울증은 흔히 큰 사건을 겪으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생기며, 가족성으로 나타나고 신체 질환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우울증의 전형적인 초기 증상은 슬픈 느낌이나 비참한 느낌이 드는 것으로 특히 아침에 더 심하고 하루 종일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흔한 우울증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울한 기분

우울증의 증상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우울한 기분입니다. 우울한 기분은 거의 하루 종일 지속되는데 이것이 2주 이상의 기간 동안 계속돼서 집이나 학교 또는 직장에서 이전과 같은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2. 흥미 상실

우울증에 걸리면 하루 종일 흥미나 의욕을 잃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특히 노인들이 우울증에 걸렸을 때 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우울한 기분보다 오히려 흥미나 의욕 상실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3. 불면증

불면증 또한 우울증의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잠이 들기 어렵고 잠에 들더라도 쉽게 깨며, 일어났을 때 잔 것 같지 않은 기분이 자주 듭니다. 반대로, 낮 동안에는 너무 졸리고 하루 종일 잠만 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근심 걱정

주변 사람들에 대한 걱정이나 자신의 건강 등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며 실제 처해있는 상황보다 훨씬 더 비관적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행동이 느려져서 사회생활이나 집안일 등에서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합니다.


​5. 죄책감

자기 자신이 아무 쓸모가 없는 사람이라고 느끼며 죄책감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초기 증상에서 많이 심각해지는 경우 경우 반복적으로 죽음에 대한 생각을 하거나 자살 계획을 세우고, 자살기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아래 증상 중 1, 2번에 해당된다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5개 이상에 해당된다면 어느 정도 우울증이 진행된 상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우울증 치료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1. 하루 종일, 혹은 지속적으로 우울한 기분이 든다.

2. 일상생활에 대한 흥미, 즐거움 등을 느끼기 어렵다.

3. 체중 및 식욕 변화가 급격하게 나타난다.

4. 불면, 과다수면 등 잠자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

5. 피로감, 무가치함 등 대부분 의욕이 저하된 상태가 지속된다.

6. 학습 능력, 집중력, 사고력이 감소됐다.

7. 죽음 혹은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적으로 한다.

8. 심각하게는 자살 기도도 해본 적이 있다. 자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세운다

 

 

 

 

3. 우울증 극복 방법


우울증 극복 방법
대체로 신체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경우 정신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선 자신의 신체 건강을 잘 돌보는 것부터 우울증을 극복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1.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자신의 삶에 대한 자신감을 주고 걱정을 잊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건강을 호전시켜 스트레스를 견뎌낼 수 있는 힘을 줍니다. 또한 수면 개선의 효과까지 갖고 있기 때문에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우리 몸에서는 자연적으로 엔도르핀이 생성되는데 엔도르핀은 항우울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우울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부정적인 생각 버리기

부정적인 생각은 자기 파괴적인 습관을 만들어 내고 우울증을 점차 심화시킵니다. 따라서 자신이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는 경우 그것을 깨닫자마자 그 생각을 깨어 버릴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심호흡이나 물을 마시는 것 등이 있으며 한 가지로 부정적인 생각이 떨쳐지지 않는다면 계속 다른 방법들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3. 규칙적인 식사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우울증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은 스트레스와 싸우는 면역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며, 노인의 경우 비타민과 미네랄 결핍이 우울증의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기억력 등의 인지 기능 감소까지 야기하기 때문입니다.

 
​4. 금주와 금연

술과 담배는 뇌에서 안정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주지만 오히려 술이 깨는 경우 우울한 기분이 더욱 심각해집니다. 따라서 술을 계속해서 마시게 되며, 자극에 익숙해지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양을 마셔야 합니다. 따라서 점차 몸을 망가뜨리며 제정신일 때의 우울증은 더욱 심각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카페인과 담배 역시 같은 기능을 하니, 되도록이면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가벼운 우울증의 경우에는 가까운 사람들의 도움만으로 쉽게 증상이 사라지지만 증상이 심화될수록 효과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우울증 환자들은 기분이 심하게 가라앉은 경우에는 되도록 빨리 의사에게 진찰을 받은 후 약물이나 정신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힘내십시요~